연구실 소개

환경계획 및 GIS 연구실은 도시와 인간, 그리고 그를 둘러싼 환경의 바람직한 관계 조성을 위해 도시환경의 계획과 설계 연구에 주력해 왔다. 특히 오늘날 도시계획 연구의 핵심적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Spatial Information)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심도 있는 분석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GIS를 비롯한 다양한 공간정보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도시계획과 설계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기후변화 대응 차원의 도시 환경 및 생태계 분석을 위한 첨단 과학적 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연구분야

도시계획 · 설계

도시계획 및 설계는 도시공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분야로, 본 연구실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조성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이론을 접목한 계획 및 설계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환경용량의 측정 및 평가를 통한 도시개발 방향 제시와 첨단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그린시티(Smart Green City) 계획 및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 환경계획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차원의 환경계획을 통해 해결방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인 CO₂ 발생을 저감하고 흡수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취약성 분석, 기후변화 적응형 도시열환경 설계 및 관리 등 다각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G I S 도시공간분석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공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로부터 네트워크분석, 위성영상 분석, 도시공간 3차원 분석 및 시뮬레이션 등과 같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도시를 분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도시문제로부터 환경 및 경관적 이슈 등에 대한 연구, 도시공간 의사결정시스템 개발, 공간통계 및 도시성장 시뮬레이션 등 고차원적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도시경관

도시민의 생활이 고도화되면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획일적 도시개발에 의해 삭막해진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도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경관에 대한 가치 측정 및 분석, 도시경관 설계 및 계획, 도시경관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 구축 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